특허기와
아트기와

와편파벽

와편기와

와편벽화

와편한옥

전돌타일

테마건축

리모델링

인테리어

목조주택

건축설계

스태프


 

  디자인이슈 >왕수(王樹), 2012 프리츠커상 수상의 중국건축가
 

왕수는 1963년 중국 신장(新疆) 위구르자치구 우루무치(烏魯木齊)에서 태어났다. 난징(南京)공학원에서 건축을 전공한 뒤 항저우에서 활동했다.

 

그의 건축 뿌리는 기와 돌 등 폐자재를 재활용한 닝보(寧波) 역사박물관과 중국 산수(山水)화 기법이 녹아있는 항저우 중국미술학원 샹산(象山) 캠퍼스 등에서 보듯

 

 

흉내 낸 서양 건축이 아닌 중국 전통이다..

투톤(Two Tone) : 모노와 칼라를 조합, 건물과 공간에 어울리는  디자인을 연출한다. 건물의 성격과 취향에 맞는 세밀한 디자인이

 

ㄴㄴㄴㄴ

 

 

 

   
 

왕수(王樹)의 작품들

 

 

 

-샹산 캠퍼스는 전통가옥에서 나온 폐기와와 옛 벽돌 700만 개를 사용해 지붕을 덮고 벽을 만들었다고 들었다. 또 닝보 역사박물관도 옛 벽돌 등으로 벽을 만들었다. 이런 상상력은 어디서 나오나.
어느 날 친구가 옛날 집을 철거하는데 당(唐)대 송(宋)대 청(淸)대 벽돌들이 발견됐다고 말했다. 절약은 중화민족의 전통적인 도덕이다. 전통 재료들로 집을 새로 짓는 것이 전통문화라는 것을 깨달았다. 다만 이런 방식으로 건물을 짓는 것은 중국에서만, 아마도 저장의 동쪽에서만 가능하다. 현재 이 지역에서는 80여 종의 서로 다른 기와와 벽돌이 발견된다.

-옛 재료를 빼면 당신의 작품에 등장하는 건축재료는 종류가 많지 않다. 
사람이 어떤 건축물로부터 느낌을 받는 것은 건축 재료가 전부는 아니다. 어떤 재료를 썼건 작품의 완성도와는 관련이 없다. 건축에 담긴 것이 사람들에게 경험과 추억을 떠올릴 수 있게 하느냐가 훨씬 중요하다..(출처 http://news.donga.com/3/all/20120311/44689579/1)

   

 

 

전통을 보호하지 않으면 멸망할 것이다. 더 중요한 것은 전통을 보호하면서, 어떻게 전통이 계속 생명력을 갖고 살아있게 만드느냐다

 

 

 

프리츠커상
건축예술을 통해 재능과 비전, 책임의 뛰어난 결합을 보여주어 사람들과 건축 환경에 일관적이고 중요한 기여를 한 건축가에게 수여, 건축계의 노벨상이다.

보기

 

 

 

왕수, 인터뷰
Architecture Biennale
Amateur Architecture Studio

왕수의 건축세계 기사링크
괴짜 반항아가 10억분의 1 사나이 된 비결
건축계 노벨상 프리츠커상 받은 中건축가 왕수 e메일 인터뷰
전통은 창조의 원천이다


한국에도 세계적 건축가 왕수가 있다
아트기와건축 장훈에게 길을 묻다